본문 바로가기
음악이론

보표와 음자리표

by sonare 2022. 11. 28.

보표와 음자리표

 

 


1. 보표(Staff)


   보표란 음의 높이를 정확하게 명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섯개의 평행선을 말하며, 줄과 간에 음표를 기재하여 음을 표현하고 다섯개의 줄을 초과하는 음의 경우 오선 위나 아래에 덧줄을 그어 쓴다. 덧줄이 너무 많아져 악보 읽기가 어려울 경우 음자리표를 바꾼다든가 특수 기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Staff

 

2. 음자리표

 

   다섯줄만으로는 모든 음정을 표시할 수 없기 때문에 음자리표를 사용하여 보다 실용적으로 음표의 절대적 음높이를 표시한다. 음자리표에는 높은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가온음자리표 등이 있다.


   1) 높은음자리표(G Clef / Treble Clef)

 

   높은음자리표는 G 음을 중심으로 하는 기호로 높은음자리표를 다섯줄 중 두 번째 줄에 위치하여 해당하는 줄이 G 음인 것을 표현한다.

G Clef


   2) 낮은음자리표(F Clef / Bass Clef)


   낮은음자리표는 다섯줄의 네 번째 줄을 F 음인 것으로 표현하는 기호이다.

F Clef

 

   3) 가온음자리표(C Clef)


   가온음자리표는 가온도(C) 음을 정해주는 기호로 음자리표의 중앙이 C 음을 표현하며, 소프라노표, 알토표, 테너표가 있다.


     a) 소프라노표(Soprano Clef)


   첫 번째 줄을 가온도 음으로 하는 기호이며, 주로 소프라노 성역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b) 알토표(Alto Clef)


   세 번째 줄을 가온도 음으로 하는 기호이며, 아이러니하게도 알토 성역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지 않고 비올라와 알토 트롬본의 기보에 주로 쓰인다.

 

     c) 테너표(Tenor Clef)


   네 번째 줄을 가온도 음으로 하는 기호이며, 첼로, 바순, 트롬본 등이 낮은음자리표보다 높은 음을 기보하기 위해 사용한다.

 

C Clef

 

3. 보표의 종류

 

   1) 작은 보표(Short Staff)


   하나의 성부 혹은 하나의 악기를 위한 보표로, 파트 보(Part)라고 칭하기도 한다.


   2) 큰 보표(Grand Staff)


   큰 보표란 높은음자리보표와 낮은음자리보표를 세로줄로 묶은 보표이다. 주로 피아노, 여성 남성 혼성 합창에서 사용한다.


   3) 모음보표(Score)


   여러 가지 악기의 합주 혹은 여러 성부로 된 합창과 같은 많은 보표가 필요할 때 이를 종합적인 보표로 묶어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편성하여 기보한 것을 모음보표라 한다. 실내악 합주, 오케스트라, 4부 합창 등에 쓰인다.

'음악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와 음정  (0) 2023.02.02
음악과 음의 정의  (0) 2022.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