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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음악

스트라빈스키와 신고전주의 음악

by sonare 2022. 11. 29.

스트라빈스키와 신고전주의 음악

 

 

Gheorghe Tattarescu - <Romania Moderna>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란 1920년대와 30년대 후반 사이에 등장한 여러 가지 음악 양식들 가운데 하나이다. 신고전주의 양식은 동시대 음악의 흐름 속에서 빈 고전주의를 추종하는 의고주의(Archaism)적 음악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빈 고전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반복이 아니므로 지난 시대의 전통적인 양식을 발굴하여 자신의 특징과 결합하여 표현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렇듯 신고전주의는 시대적 구분에 의한 한 시기를 의미하기보다 시대와 무관한 특정한 작곡기법 양식을 의미한다.

   신고전주의 양식의 지난 세대의 음악을 참고하는 방식은 얼핏 보면 그저 고전양식에 대한 모방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고전적 주제와 발전방식과 같은 고전양식의 부분적인 요소를 활용하고 동시에 시대적 특징과 작곡가의 독창적인 기법을 융합하기 때문에 지난 세대의 음악과 사뭇 다른 현대적인 형태를 띤다.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따르는 작곡가는 페루치오 부조니(Ferruccio Busoni, 1866-1924),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Sergei Prokofiev, 1891-1953), 다리우스 미요(Darius Milhaud, 1892-1974), 파울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등이 있으며, 이들은 공통적으로 후기낭만주의 시대를 거쳐 거대한 규모로 팽창한 관현악 편성을 축소하여 바로크와 고전주의의 관현악 양식을 따랐다. 또한 이들은 바로크 시대의 대위법 원칙을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파울 힌데미트, 막스 레거(Max Reger, 1873-1916)와 대척점에 섰던 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 1874-1951), 알반 베르크(Alban Berg, 1885-1935), 안톤 베베른(Anton Webern, 1883-1945)과 같은 표현주의(Expressionism)적 경향을 따르는 작곡가들 또한 바로크적 대위법 양식을 부분적으로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널리 발현되어 다방면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등의 프랑스 음악가들은 18세기의 고전 작곡 양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음악을 보다 창의적이고 풍부하게끔 하였는데, 그 중 러시아 출신의 작곡가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는 신고전주의를 다룰 때 논하지 않을수 없는 음악가이다. 형식주의는 해학적인 주제나 부수적 음악 요소에 대한 출처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경향이 있었으나, 스트라빈스키는 그의 작품 <L'Histoire du Soldat>(병사의 이야기)을 통해 고전 춤곡과 행진곡의 요소를 익살스럽게 패러디화하여 형식주의의 보수적 경향을 타파하고자 하였다. 그는 그의 작품 <Octuor pour instruments à vent>(목관 8중주곡)의 각 악장을 Sinfonia(신포니아), Tema con Variazioni(주제와 변주곡), Finale(피날레)로 구성하여 고전적 양식을 갖춤과 동시에 그의 고유한 색채와 인상적인 표현법을 결합하여 독창적인 음악을 선보였다. 이 곡이 초연되었을 때 청중들은 여태껏 접하지 못했던 음악에 낯설어 했지만 이러한 그의 작곡방식은 신고전주의의 특징적 경향의 시발점이 되는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스트라빈스키의 대표적인 신고전주의 작품으로 18, 19세기 작품의 부수적 음악 요소를 독창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Pulcinella>(풀치넬라), <Concerto pour Piano et Orchestre d'Harmonie>(피아노와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음악적 특징을 참고한 <Concerto en Ré pour Violon et Orchetre>(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Symphonie de Psaumes>(시편 교향곡)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신고주의적 작품을 작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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